티스토리 뷰

커피 Coffee

커피향종류

친절한 플레아 2018.07.26 17:47




커피향종류는 직접 커피를 마시면서 느껴야하는데 글로 설명하고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실제로 훈련된 바리스타나 커피 전문가가 아니면 여러가지로 나누어진 커피향의 종류를 구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래도 다양한 커피향종류를 알고 커피를 마시면 좀 더 다양한 풍미를 즐길수 있을 것입니다.











커피향종류는 아로마와 플레버로 구분되며 아로마는 후각으로 느낄수 있는 향기로써 좋은 아로마는 달콤하고 구수한 냄새라고 표현합니다.


플레버는 입속에서 느껴지는 맛과 향의 복합적인 느낌으로 커피가 가지고 있는 맛과 향의 조화성, 강약 등의 표현으로 풍부한 향미, 빈약한 향미, 강한맛, 부드러운맛 등으로 표현합니다.


커피의 맛에는 그밖에도 농도와 점도등과 비슷한 바디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바디는 입안에서 머금은 커피의 농도와 점도등을 의미하며 진한 느낌과 연한 느낌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커피의 전체적인 향미를 나타내는 부케(Bouquet)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부케는 와인의 향미 또는 향취를 나타내는 말이기도 하지만 전체적인 커피의 향기를 말하기도 합니다.


커피의향을 보통 Fragrance, Aroma, Nose, After taste등 전문적으로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프레이그란스


실온에서 휘발성으로 가벼운 향기들만 포함

원두를 갈때 함께 발생되는 열이 커피에 있던 탄산가스를 방출시키면서 향기를 방출하는데 이때 달콤하면서 또는 톡 쏘는 향이 납니다.

실온에서 느낄수 있는 향기들만 포함되어 있으며 휘발성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가벼운 느낌의 향기들입니다.




2. 아로마


아로마는 곱게 분쇄된 커피에 뜨거운 물을 붓고 커피를 내릴때 맡을수 있는 향기로써 프레이그런스보다 더 다양한 커피향을 나타냅니다

가정에서 커피를 직접 내려 드시는 분들이 쉽게 느낄수 있는 커피향이며 수용성인 향기들중에 수증기에 의해 강제적으로 없어지는 향기입니다.




3. 노즈

잘내린 커피를 마셨을때 입안에 가득 퍼지는향을 말하며 달달한 캐러멜향이나 아로마와 같은 견과류향, 곡류향으로 많이 표현합니다.

커피를 입안에 머금었을때 코로 맡을수 있는 향이며 혀를 제외한 입속에서 맡아지는 커피의 향기입니다.




4. 애프터 테이스트

커피를 먹고 난 후에 혀뒤쪽의 고체성분이 후각을 자극하면서 맡을수 있는 향기이며 노즈와 마찬가지로 후각신경에 의해서 맡아지는 향기입니다.

노즈와 마찬가지로 후각신경에 의해서 맡아지는 향기입니다.
















커피향종류를 크게 나누어서 이론적으로 설명하였지만 사실 일반인들이 커피를 마실때 느끼는 것은 어렵습니다.


카페에서는 보통 블렌딩 되어진 원두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중적인 부드러운 바디감과 고소한 향들을 주로 맡을 수 있습니다.


더 다양한 맛과 향기를 느끼려면 핸드드립, 더치커피, 싱글오리진 원두를 사용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커피향종류와 커피맛을 최대한 느낄수 있도록 표현하려고 적었는데 잘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앞으로 커피 마실때 좀 더 다양한 향기와 맛을 가진 커피들을 경험하고 잘 표현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일향이나 꽃향기가 난다고 하는데 아직까지 한번도 맡아보지 못해서 아쉽다는 생각이 들며 많이 연습해서 다양한 맛과 향기를 느껴보고 싶습니다.





'커피 Coffe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핸드드립 초보의 도전기(1)  (0) 2018.08.10
아라비카원두  (0) 2018.08.03
킬리만자로커피  (0) 2018.08.01
커피콩종류 알아보기  (0) 2018.07.31
커피향종류  (0) 2018.07.26
콜롬비아커피종류  (0) 2018.07.23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