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금계산서는 사업자들이 많이 사용하게 되는 서식입니다. 매출세금계산서, 매입세금계산서, 계산서등 사업자의 업종에 따라 이름은 조금씩 다르지만 세금 신고를 위해서 꼭 필요합니다. 종이로된 세금계산서는 자료증빙을 위해서 모두 모아야 하는데 사업이 바쁘다보면 한두장은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빙이 없으면 세금신고할때 사용할수 없으므로 잘 보관해야 합니다.

국세청홈텍스

그래서 별도로 챙기지 않아도 되고 세금신고할때도 편리한 전자세금계산서를 사용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고 받게되면 종이세금계산서를 별도로 쓸 필요도 없고 세금신고를 할때 빠지는 증빙서류가 없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편리한 방법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어려워하시는 경우가 많아서 천천히 알아보겠습니다.

세금계산서

국세청 홈텍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에 범용공인인증서를 사용해서 사업자번호로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인증서등록을 처음에 해놓으면 나중에는 편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범용공인인증서는 일반 은행용과는 다르게 결제를하고 별도의 서류를 제출해야 발급받을수 있습니다. 발급받은 인증서로 홈텍스에 로그인한후에 인증서등록을 마치면 국세청홈텍스 홈페이지의 기능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본격적으로 세금계산서 발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천천이 알아보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조회 및 발급 모두 홈텍스에서 가능하며 발급비용은 전혀 없습니다. 홈택스 메인화면에서 조회/발급 메뉴를 클릭해서 건별발급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계산서 종류에 일반, 영세율, 위수탁의 메뉴가 보이고 보통은 일반을 많이 사용합니다. 

국세청홈텍스 세금계산서

거래하는 업체의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받아서 관련정보를 입력합니다. 사업자번호, 회사명, 대표자명, 사업장주소, 업태, 종목등을 필수로 기재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공급받는자에 대한 정보입력후 작성일자를 선택합니다. 발급하기를 클릭하면 마지막으로 기재정보를 확인할수 있으며 틀린 부분이 없는지 잘 살펴본후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공인인증서로 전자서명까지 마치게 되면 전자세금계산서가 발행됩니다.

세금계산서발행

천천히 단계별로 알아보니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사용하면 편리한점이 훨씬 많기 때문에 앞으로 많은 사업주분들이 이용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밖에도 자신의 사업에 대한 정보나 증명서 발급등 다양한 업무를 세무서에 방문하지 않아도 컴퓨터로 처리할수 있는 국세청 홈페이지와 친해지면 활용도가 아주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