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커피 Coffee

커피원두 보관하는 장소와 기간

친절한 플레아 2018.10.24 11:02




안녕하세요 오늘은 커피원두 보관을 잘 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맛있는 커피를 마시기 위해서는 좋은 원두를 사와야 하지만 보관하는 방법에 따라 신선도를 유지시킬수 있거나 나빠질수 있습니다. 그래서 로스팅 잘된 원두를 구입하는것보다 어쩌면 보관하는 방법이 더 중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커피원두를 구매할때는 보통 당일날짜에서 최근에 로스팅된 원두를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로스팅된 날자가 빠를수록 신선한 원두지만 커피로 내려마실때는 의외로 당일 로스팅된 원두보다는 날자가 조금 지나서 숙성된 원두가 맛있다고 합니다.

커피원두보관

커피종류에 따라 원두가 가장 맛있을때가 조금씩 다릅니다. 브루잉커피는 3일~5일이고 에스프레소는 5일~7일이 지났을때 원두맛의 균형이 잡혀서 맛있는 커피를 맛볼수 있습니다. 그런데 약배전으로 로스팅된 원두의 경우 10일~14일 이내에 가장 맛있는 커피맛이 나타날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잘 보관된 원두는 30일이 지났을때 숙성이 아주 잘 되어서 제일 맛있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하지만 숙성이 좋아도 오래되면 커피의 향이 날아가버립니다. 숙성된 커피를 맛보려고 너무 오래 보관해놓으면 오히려 실패할수 있습니다.

원두보관방법

개봉한 원두는 공기와 직사광선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기온이 너무 높지 않은 실온에 보관해야 합니다. 커피보관 용기로 많이 사용하는 투명한 밀폐용기에 보관할경우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그늘에서 보관해야 합니다. 가끔 커피를 더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 냉장보관하는 경우가 있는데 절대 좋은방법이 아닙니다. 커피원두는 다공질이기 때문에 냄새 흡수력이 뛰어나서 냉장고안의 잡냄새를 흡수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원두를 보관할때는 실온에 보관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원두가루보관

보통 로스팅된 원두는 3일~7일의 에이징 기간이후에 1주~2주까지를 가장 맛있는 시기라고 합니다. 위에서 말한바와 같이 원두의 종류나 배전도에 따라서 기간은 다를수 있습니다. 길어도 4주 이내에는 커피원두를 모두 사용하는것을 추천합니다. 그러므로 원두를 구입할때는 일정기간동안 소비할수 있는 원두를 소량으로 자주 구매하는것이 좋습니다. 집근처에 가까운 로스터리샵이 있다면 그곳에서 구매하는것을 추천합니다. 바리스타의 설명도 들을수 있고 그날의 좋은 상태의 원두 정보도 알수 있기 때문입니다.

원두보관법

원두를 구매할때 홀빈 또는 분쇄도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분쇄된 원두가루는 사용할때 편리하지만 홀빈에 비해서 산소와 접촉하는 면적이 넓기 때문에 산화가 빨리 이루어지면서 커피향도 그만큼 빨리 날아가버립니다. 그래서 원두를 살때는 홀빈으로 구매하기를 추천합니다. 커피를 마실때마다 커피를 분쇄해서 마시면 훨씬더 맛좋은 커피를 마실수 있습니다. 비싼 원두그라인더가 부담이 된다면 수동 핸드밀을 하나 구매해서 원두를 분쇄할때의 향도 느끼면 좋을것 같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