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커피 Coffee

숙취커피 정말 효과가 있을까요?

친절한 플레아 2018.10.04 11:36



아침에 일어나서 모닝커피로 전날의 숙취를 달래려고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숙취로 정신이 없다가 커피를 마시면 술이 깨는듯한 기분이 들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물보다는 커피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이 정말 해장하는데 좋은것일까요? 다른 의견으로는 커피를 많이 마시면 탈수 증상을 일으켜서 숙취를 더욱 악화시킨다고 합니다. 술취한 다음날 잃어버린 몸속의 전해질을 대체하고 탈수 증상을 막기 위해서는 물을 마시는것이 가장 좋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숙취커피

술을 마시고나서 숙취커피를 마시면서 술을 깨려고 하는 사람들이 카페 안에도 많습니다. 그래서 늦은 저녁까지 문을 열고 있는 카페에는 술냄새를 풍기며 아메리카노를 사러 오는 사람들을 많이 볼수 있습니다. 저도 이상하게 술만 마시면 커피가 마시고 싶어져서 꼭 달콤한 커피를 찾게 됩니다. 커피를 마시면 정신이 맑아지면서 술이 깨는 기분이 들어서 해장커피라는 말을 자주 쓰고 있습니다. 술마신 다음날에도 항상 커피를 옆에두고 계속 마시게 되는데 정말 효과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숙취해소커피

숙취에 정말 효과에 있는지 알아봤더니 실제로는 숙취해소에 별다른 도움이 안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 인사이더에 따르면 영국 런던 사우스뱅크대학의 토니모스 교수는 커피가 혈중 알코올 농도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밝혔습니다. 카페인의 효과로 정신을 차분하게 만들지만 음주로 인한 인지 능력 및 반응 속도 저하등은 개선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모스교수는 커피가 알코올 해독에 도움이 되는 음료가 아니라는것을 그동안 광범위한 연구를 통해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커피를 마시는것은 혈중 알코올 농도가 낮아짐에 따라 느끼는 피곤함을 뒤집는 자극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술커피

다만 이번 실험은 규모가 작았고 오직 어떻게 커피가 정신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지에만 초점을 두고 진행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완전히 믿을수는 없지만 다른 실험들의 결과도 합쳐서 봤을때 숙취해소에는 물이 제일 적합하다고 합니다. 술 마실때도 물을 많이 마시면 빨리 취하지 않고 다음날 숙취로 고생할 확률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술숙취

커피를 좋아하는 저로써는 상당히 아쉬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정신을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는 커피를 즐기는 저만의 레시피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술 마신후에 꿀물로 속을 달래는 방법을 보면서 생각했습니다. 아메리카노에 꿀을 섞어서 먹으면 더욱 효과가 좋을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종종 마시는데 기분상으로는 속도 진정되고 머리도 맑아지는 느낌이었습니다. 효과를 입증할수는 없지만 저는 해장방법으로 잘 쓰고 있습니다. 맛이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 도전해보시길 추천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