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는 저녁에 커피를 너무 마시고 싶은데 카페인 때문에 잠을 못잘것 같아서 머뭇거릴때가 있습니다. 맛있는 커피를 즐기면서도 저녁에 뒤척이지 않고 숙면하고 싶은데 여러분은 그런 경험 없으신가요? 그렇게 생각하다가 디카페인 커피를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디카페인 커피는 카페인이 아예 없는것은 아니고 다른 커피보다 카페인이 아주 적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예전에 임산부 커피로 디카페인커피를 추천했었는데 이번에는 디카페인커피 만드는법을 알아볼께요

디카페인 커피를 만드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생두를 볶지 않는 상태에서 물에 불리면 카페인을 포함해서 여러가지의 화학물질이 빠져나오게 됩니다. 화학물질이 빠져나온 커피콩의 성분이 나온 물을 활성탄소가 있는 관에 통과시키면 카페인만 빠지게 됩니다. 그 용액에 생두를 담그게 되면 생두에서 카페인만 우러납니다. 그러면 생두에서 용액으로 카페인이 빠져나가 생두에는 미미한 양의 카페인만 남게 됩니다. 그다음 생두를 잘 말려서 볶으면 디카페인 커피가 만들어집니다. 이 방법은 물을 이용하기 때문에 비싼 장비가 필요없고 경제성도 좋아서 자주 이용되고 있습니다. 원두의 맛과 향이 잘 보존되는것이 특징입니다.

디카페인뜻

두번째 방법은 초임계 이산화탄소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압력과 온도를 적정선에 맞추게 되면 액체 상태처럼 되어 생두에 침투해서 약 98%의 카페인을 융해하게 됩니다. 원두를 볶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는 증발하기 때문에 독성이 거의 없다는것이 장점입니다. 이 방법은 이산화탄소를 빼서 독성이 없다는 장점으로 인해 앞으로 주목받고 있는 디카페인 커피 만드는법입니다. 아직 많이 사용되고 있지는 않지만 앞으로는 널리 사용하고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임산부디카페인커피

마지막 방법은 생두에 압력을 가하면서 증기를 주면 커피콩이 점점 부풀면서 표면적이 넓어져 카페인을 제거하기가 쉬워집니다. 표면적이 넓어진 생두에 다시 압력을 가하면 용매의 끓는점에 가까운 온도에 용매를 이용해서 카페인을 제거합니다. 디카페인커피는 보통 커피의 1%~2%정도의 카페인만 남아있습니다. 디카페인 커피 한잔(240ml)에는 카페인이 평균적으로 3mg 포함되어 있습니다. 디카페인 커피는 물, 용매, 이산화탄소를 이용해서 화학적 방식으로 카페인만을 제거한 커피입니다. 공정 방식에 따라 커피의 맛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디카페인원두

지금까지 디카페인커피 만드는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처음에는 집에서도 만들수 있지 않을까 기대했는데 위의 방법들을 살펴보니 디카페인 커피를 구입해 먹어야 할것 같습니다. 카페인에 예민한 반응을 보여서 커피향만 맡으면서 커피를 못마시는 사람들에게 좋을것 같습니다. 카페인의 함량이 매우 적기 때문에 하루에 커피를 여러잔 마셔도 괜찮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디카페인 커피도 일반 커피처럼 다양한 원두의 맛이 나와서 선택할수 있게 되면 좋을것 같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